FAQ

F A Q

합기도(아이키도)는 어떤 무술인가요?


흔히 '무술'하면 우락부락하고 건장한 청년이 기합과 함께 멋지게 발차기를 하고 격파를 하는 모습을 떠올리실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합기도(合氣道,Aikido)는 그런 무술과는 완전히 다른것입니다.
아마도 우리의 국기인 '태권도'로 인해 그러한 모습을 연상하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합기도(合氣道,Aikido)는 복싱이나 태권도처럼 치고,차고 하는 공격형 무술이 아니라, 상대가 공격해 올때만 대처하는 방어형 무술입니다. 게다가 공격해 오는 상대마저도 방어만 하되 굳이 해하지 말라는 창시자의 철학으로 인해 평화의 무술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강한 기합이나 겨루기,격파 등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신사적인 무도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상대방의 힘을 역이용하는 기술들이 많기 때문에 힘이 약한 여성이나 노인들도 꾸준히만 하면, 유일하게 힘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무술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합기도에서는 60세가 넘은 고령 수련인구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합기도(合氣道,Aikido)를 한문장으로 간단히 표현해 보면 '칼을 든 상대라도 극복할 수 있는, 상대방의 힘을 역이용한 방어형 호신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합기도 3대 도주인 우에시바 모리테루 선생의 연무영상입니다.




합기도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요즘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알고 있듯이 다이어트는 운동만 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식습관이 함께 개선되어야 합니다. 과식을 한다거나, 고칼로리 음식을 좋아하거나, 불규칙한 식사습관을 갖고 계시다면 이 습관들도 개선해 가면서 운동을 병행해야 다이어트에 성공 하실 수 있습니다.

정통합기도(合氣道,Aikido)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첫번째, 우리 몸 구석구석 안 쓰는 근육없이 모든 근육을 사용하게 하는 전신운동입니다. 합기도의 기술은 주로 던지기, 관절기, 제압기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앞뒤로 구르기도 하고 관절부위를 이완시키기도 하고 평소 움직임과 정반대로 움지이기도 하면서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게 하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크게 무리스럽지 않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근육 단련을 하는것이 아니라 주로 구르고, 넘어졌다 일어서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근육량을 늘려주는 운동입니다. 또한 상대의 힘을 흘리기 위해 꾸준히 유연성 강화운동을 하는데 이는 가장 자연스러운 유산소 운동임을 입증 합니다.

세번째, 몸을 바르게 교정함므로 기혈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합기도(合氣道,Aikido)는 몸의 좌,우를 균일하게 사용하면서 틀어진 척추와 골반을 바로 잡습니다. 이는 평소 수련시간의 동작들이 자연스럽게 척추와 골반을 교정하는 것으로 뼈를 감싸고 있는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고 단련시키면서 스스로 제자리를 찾아가게 하는 카이로 프랙틱의 원리와 유사합니다. 고류검술의 수련원리와 체중의 힘을 사용하는 기법은 틀어진 몸을 바르게 만들어갑니다.

일반적인 타격기 형태의 무술처럼 격하지 않고, 주로 구르고 밀고 하는 식의 운동인 아이키도(合氣道,Aikido)는 근육의 힘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에 체격이 외소한 여성이라고해도 충분히 즐겁게 수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서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하는 휘트니스에 비해 항상 함께하는 파트너가 있는 운동임으로 지루하지 않게 오랜 기간 수련할 수 있습니다.

운동신경이 좋아서 남들보다 잘하거나 열심히 하지 않아도 꾸준히만 하면 누구나 고수가 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합기도(合氣道,Aikido)입니다.




합기도는 검술을 같이 배우나요?


도장간판이나 홈페이지를 보시고 '합기도를 배우면서 검술도 함께 배우는 건가요?'
'검술을 배우는 시간이 따로 있나요?' '검도하고는 다른 건가요?' 하고 물으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련종목을 '합기도,검술' 이렇게 표기하면 다른 두개를 각각 배우는 걸로 이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합기도(合氣道,Aikido)에서 다루는 검술은 합기도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의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합기도(合氣道,Aikido)는 검을 든 사람을 맨손으로 상대하면서 만들어진 무술이기에 검의 원리를 알아야 온전히 합기도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적당한 시간을 할애해서 검술수련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검술을 검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수련한다고는 하지만 정확한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정통한 검술수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승도장에서는 지상 최고의 검술이라 불리는 '가토리신토류' 검술을 수련하고 있습니다.

가토리신토류는 일본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600년 전통의 국보급 검술입니다.

일반검도와 다른점은 스포츠화된 무술종목이 대부분 그러하듯 검도가 경기화를 위해 과거 무사들의 검술을 비교적 단순화 시킨것이라면, 가토리신토류는 과거 전장에서 활용되던 다양한 형태의 동작들을 상대와의 격검형태로 마치 실전처럼 수련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보는 사극에서의 칼싸움처럼 공격과 수비를 주고 받으며 매우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수련과정이기에 무술 경력이 있는 분들부터 초심자들까지 매우 흥미롭게 수련하고 계십니다. 더불어 사전에 기술의 대부분을 미리 연습하고 약속대련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흥미진진한 검술 수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장이 주로 성인이던데 아이들도 할 수 있나요?


무술은 옛 무사들의 전투기술이 현대에 와서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생활체육으로 발전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무술은 성인을 대상으로 만들어 졌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나 주변도장들에서 6,7세의 어린아이들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영어와 수학 같은 과목들이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교구들을 통해 아이들과 친숙해진 것처럼 무술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합기도(合氣道,Aikido)는 많은 부모님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성장'부분에서 타무술보다 월등하게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련의 대부분이 근육을 단단하게 하는 운동이 아니라, 뼈마디부터 관절, 근육까지 모두 유연하게 해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뼈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구르는 동작이 많아 척추를 바르게 잡아주며, 좌우 근육 모두를 사용하는 운동이기에 균형잡힌 체형을 만들어줍니다.

더불어 기초체력을 향상시키는 체육적인 요소와 함께 스포츠종목에서 볼 수 없는 교육적 요소들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합기도(合氣道,Aikido)는 혼자서는 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강조하고 있는 정신이 '조화' 와 '배려'입니다. 온전히 방어무술인 합기도는, 내가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트너가 항상 있어야 하기때문에 두 사람간의 '조화'를 강조하고, 상대방을 잘 도와주는 '배려'의 정신을 가르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합기도는 사회성을 기른다." 라는 말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최근,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컴퓨터 게임들을 보면 온통 폭력적인 것들 뿐입니다.
이러한 현실속에 '공격해오는 상대마저도 배려하라'는 합기도의 철학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체력을 길러주는 운동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기술마저 향상시킬 수 있기때문에 운동이상의 교육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무술이 합기도(合氣道,Aikido)입니다.




합기도는 다른무술과 뭐가 다르죠?


합기도(合氣道,Aikido)가 타무술보다 매력적인이유는 상대방의 힘을 역이용하는 기술들로 인해 작고 약한 사람이 크고 강한 사람을 상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사람이 마주보고 서서 손바닥을 밀치는 게임을 연상해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는데, 상대방이 쎄게 밀때를 기다려 살짝 손을 빼면 힘이 센 사람이 쉽게 넘어지는 원리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과 팔의 힘만이 아니라 허리힘과 체중이 실린 힘을 쓰고 있기때문에 상대의 힘을 극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합기도(合氣道,Aikido)의 기술은 손목이 잡혔을때, 멱살이나 가슴이 잡혓을때, 칼로 찌를려고 할때 등 여러가지 형태의 상황에서 상대방의 힘을 어떻게 흘리고 되 이용하는지를 수천가지의 형태로 응용해 기술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런 상황에서 합기도는 궂이 상대를 가격하거나 억지로 제압하기보다는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여 상대방 자신의 힘으로 무너지게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때에도 상대방에게 치명적인 상해를 가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기도 합니다.

즉, 상대방이 공격해 올때만 방어하고 그 방어마저 상대방을 보호하려는 배려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내가 힘을 갖고 있으면서도 어떻게 쓰는 것이 바른 것인지를 알게 하는 철학적 가치가 담겨있는 무술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가치를 실제 기법속에서 연마하게 하는 무술종목은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합기도가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격기 무술처럼 치고, 차고, 부수고 하는 식의 공격형 무술은 사람을 공격적으로 만들 수 있고, 사람들 관계에서도 부딪히는것을 깨뜨리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합기도는 부딪혀 오는 힘을 흘려서 무마시키는 기술을 연마하는 무술이므로 사람관계의 기술 마저도 터득 할 수 있는 매력적인 무도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전에 약하다던데 호신술로 쓸모가 있나요?


최근 정통합기도라 불리는 아이키도(合氣道,Aikido)의 연무 영상이 다양하게 노출되면서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것은 합기도(合氣道,Aikido)의 수준 높은 기술을 이해하기 어려워서 하게되는 질문입니다.

아마 정통한 무술을 십수년 이상 수련하신 분이라면, 합기도(Aikido,合氣道)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무술에서 사용되는 힘은 단순히 팔과 다리의 근육에서 나오는 물리적인 힘이 아니라 허리를 중심으로 몸 전체에서 우러나오는 가벼운듯 하면서 중력과 가미된 체중이 실린 힘이라는 것을 알 수 있기때문입니다.

무술의 탄생 배경을 보면 결국 숱한 전쟁속에서 만들어진 살상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살상기술이 현대에 와서 정신적인 점이 부각되고, 육체에 이로운 운동요소가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이 수련하고 있는 것이지, 거슬러 올라가면 인체를 극한의 경지로 끌어올려 나를 죽이기 위해 달려드는 적을 상대해야하는 기술입니다.

간혹 '실전'이라는 개념을 링 위에서 누가 이길것이냐, 길거리에서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느냐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본래 무술의 실전 개념은 생(生)과 사(死), 즉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지 단순히 주먹질하는 싸움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으로 합기도(合氣道,Aikido)의 기술들은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이고는 있지만 그 원리는 팔과 다리의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몸이 원래 갖고 있는 체중의 힘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훨씬 더 강력하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또한 검을 상대하면서 만들어진 무술이기에 맨손을 상대하는 무술보다 훨씬 더 정교한 기술을 갖고 있고, 고착기나 관절기의 경우 어떻게 하면 뼈를 부숴트리고 신체를 마비시킬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지만, 창시자의 고매한 철학을 지켜가기 위해 그러한 힘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는것 뿐입니다.

자고로 힘이라고 하는 것은, 주는것 보다 빼는 것이 몇배 더 어렵고 수준 높은 것입니다.

합기도(合氣道,Aikido)를 한두달 만이라도 직접 수련해보면 부드러움 속에 얼마나 강력한 기술이 숨어있는지 금새 파악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유능제강(柔能制剛), 부드러운 것만이 나보다 강한 것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제 나이는 이미 서른이 넘었어요. 합기도를 배우기에 너무 늦지 않았을까요?


주변 도장이나 체육관 수련생 나이가 초등학생이 많다 보니 무도는 어린아이나 하는것으로 인식되어 진지 오래 되었습니다. 그러나 합기도(아이키도) 도장의 평균 수련나이는 30~40대가 대부분입니다. 합기도의 움직임은 대단히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그 부드러움 안에 감춰진 힘은 대단히 강하여 어린아이들이 배우기에 조금 어렵거나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초등부 합기도는 안전에 중점을 두고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성인부는 위험하게 수련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까운 정통합기도(아이키도) 도장에 가보시면 서른이란 나이는 결코 많은게 아님을 알게 될것입니다.




검은띠는 언제 딸 수 있나요?


제주오승도장의 승단 기준은 수련일 410일정도면 승단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410일이면 보통 1년 240일 수련하니 2년 정도면 승단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노력여하에 기간이 늘수도 줄수도 있습니다.




최초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합기도(아이키도)와 고류검술인 가토리신토류의 비용은 별개로 계산이 됩니다. 지도하시는 선생이 다르기에 입문도 다르게 진행됩니다. 첫째로 합기도 비용은.. 1. (사)대한합기도회 입문비 30,000원 2. 도복 구매비 65,000원 (직접 유도복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3. 월 지도료 150,000원이 발생합니다. 둘째로 고류검술인 가토리 신토류 비용은.. 1.(사)대한합기도회 입문비 30,000원 2. 도복 구매비 (도복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다르며 실비로 구매합니다.) 3. 월 지도료 150,000원 4. 개인 목검 구매비 (실비) 5. 일본 스가와라 선생 입문비 10,000엔 (엔화)이 발생됩니다. 기간에 따라 지도료 할인등이 발생되므로 자세한 내용은 도장장에게 문의 바랍니다. 문의 전화 : 064-713-0262





Subscribe Now

Aikido In JEJU

Address:

​제주시 신광로 10길 21 B1,

제주오승도장

Telephone:

064-713-0262

© 2004 by Aikido In JEJU . Proudly created with aikido.or.kr